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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미포함] 게임의 특징과 기본 공략, 결론

by TheVinz 2024.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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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미포함_게임

안녕하세요. 오늘은 캐주얼한 그래픽과 흥미로운 주제를 가진 게임인 산소미포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소미포함(Oxygen Not Included)은 '돈 스타브'의 개발사인 Klei Entertainment에서 개발한 생존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새로운 행성의 깊은 지하 동굴 속에서 듀플리컨트(복제 인간)들을 관리하여 우주선을 발사해 탈출하거나, 기념품을 만들어 영구적으로 행성에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제 이 게임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초, 중, 후반에 어떤 식으로 플레이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소미포함의 특징

  • 첫 번째 특징은 복잡한 자원 관리 시스템입니다. 게임 내 자원은 산소, 물, 전력, 음식, 그리고 다양한 원자재로 구분됩니다. 각 자원은 고유한 특성과 사용 용도가 있어 전략적인 사용 계획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산소는 생존에 필수적이지만 한정된 공간에서 생산 및 분배해야 하며, 물은 농업 및 위생 시설 운영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자원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 한 자원의 부족이 다른 자원의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자원의 특성과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자원은 주로 지하 동굴을 탐사하고, 다양한 장비를 설치하며 생산합니다. 산소 생산을 위해서는 알게 박테리아 탈수기나 전기분해기를 설치하고, 음식은 농업이나 동물 사육을 통해 얻습니다. 또한 자원 소비는 기계의 가동, 주민의 생존 유지, 시설 유지 등에 사용됩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원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은 기계 장치와 센서를 활용하여 자원의 생산과 소비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산소 농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산소 발생기를 켜고 끄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산소미포함의 두 번째 특징은 듀플리컨트(주민) 관리 시스템입니다. 플레이어는 여러 명의 듀플리컨트를 관리하여 생존과 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각 듀플리컨트는 고유한 능력치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힘 능력치를 가진 듀플리컨트는 더 많은 짐을 나를 수 있으며, 높은 요리 기술을 가진 듀플리컨트는 더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듀플리컨트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듀플리컨트들은 작업 환경, 먹이의 질, 잠자리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높은 스트레스는 생산성 저하와 심각한 경우, 폭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휴식 시간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 시설을 설치하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복지를 위해 편안한 침대, 맛있는 음식, 깨끗한 화장실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듀플리컨트들의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연구해야 합니다. 듀플리컨트들은 경험을 통해 기술을 향상할 수 있으며, 더 효율적인 작업과 고급 기술의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세 번째로, 기지의 설계와 구조가 게임 진행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지의 공간은 한정되어 있으며, 각 구역은 효율적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기지의 각 구역은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되며, 예를 들어, 산소 발생 구역, 식량 생산 구역, 생활 구역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구역은 상호 간섭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도록 배치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식량 생산 구역은 물 공급 구역과 가깝게 배치하여 물 공급을 용이하게 하고, 산소 발생 구역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배치하여 기지 전체에 산소를 고르게 분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력과 배관 시스템은 기지의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전력은 모든 기계 장치와 시설의 운영에 필수이고, 배관 시스템은 물, 산소, 이산화탄소 등의 이동을 관리합니다. 전력 시스템은 발전기, 배터리, 전선 등으로 구성되며, 효율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각 요소를 적절히 배치하고 연결해야 합니다. 배관 시스템은 펌프, 파이프, 저장 탱크 등으로 구성되며, 자원의 흐름을 원활하게 관리하기 위해 정교하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기지의 환경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온도, 압력, 공기 질 등 다양한 환경 요소가 주민들의 생존과 기지의 운영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높은 온도는 주민들의 건강에 해롭고, 낮은 온도는 식물의 성장을 저해합니다. 따라서 환경 센서를 설치하고, 냉각기나 난방기 등을 사용하여 적절한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공기 질을 관리하기 위해 공기 청정기나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산소미포함 기본 공략

산소미포함은 기본적으로 로그라이크 개념의 생존게임이라 플레이어가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진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할 수 있는 게 많아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이번 공략은 그런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초반에 어떤 목표를 가지고 플레이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일 차에는 땅 파고 타일 갈고 잠들기 전에 간이침대 3개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하지만 그냥 만드는 것보다 나중에 침실 보너스를 받기 위해 미리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은 가로로 8타일, 세로로 4 타일로 32 타일의 방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초반에 간이침대 4개를 설치할 수 있고, 나중에 플라스틱 침대 2개를 더 설치할 수 있습니다.

2일 차에는 일어나자마자 화장실 2개를 건설하고, 근처에 있는 물로 피처 펌프를 만들어야 합니다. 화장실에 오물이 가득 차면 퍼서 버리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화장실을 못 만든다면 퍼내는 시간 동안 다른 듀플리컨트들이 그냥 용변을 보고 스트레스가 올라갈 수 있으니,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라도 최소 화장실 2개는 건설해야 합니다. 화장실을 나중에 세척실로 쓰일 수 있으니 알맞은 곳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후 근처에 물이 있는 곳까지 빠르고 땅을 파서 피처 펌프를 세워둬야 합니다.

3일 차에서는 수동발전기와 연구 스테이션을 건설해야 합니다. 수동발전기를 지을 때 옆에 배터리도 같이 지어야 합니다. 연구 스테이션이 완성되면 바로 첫 연구로 식품의 기본 재배, 식사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일 차부터는 처한 환경에 따라 기간이 유동적으로 달라지니 때마다 포인트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미생물 걸 죽기와 식탁으로 식당 구역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식품의 기본 재배 연구로 재배 타일 연구가 완료되면 바로 식물 재배 구역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끼니나무에서 나오는 끼니이를 재배해 주고, 먹을게 많아졌다면 조금 시간이 지난 후 수경 재배를 연구해서 센털베리를 바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당 구역을 만들었다면 다음으로 수세식 화장실과 산소를 확보해야 합니다. 배관과 위생 연구를 빠르게 완료하고 수세식 화장실을 만들어야 듀플리컨트들이 아무 데서나 오물을 배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의 오물은 나중에 사용할 일이 있으니 한 곳에 모아두는 게 좋습니다. 산소는 주변에 조류가 많다면 산소 확산기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물이 많다면 바로 전해조를 만들어 줍니다. 전해조 1개면 40주기 까지는 산소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이제 전해조와 피처 펌프는 꾸준하게 동작해야 하는데, 수동 발전기는 발전량이 적어 오래 사용할 수 없으니 석탄 발전기로 넘어가야 합니다. 석탄 발전기는 이산화탄소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지의 남쪽, 식물들과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에 지어주어야 합니다. 석탄 발전기 옆에는 저장통을 하나 만들어 석탄만 저장해 주고, 우선도는 6 이상, 석탄발전기의 우선도는 9로 설정해 줍니다.

이제 발전기가 건설되었으면 간헐천과 분기공을 찾기 위해 탐색해야 합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을 찾는 것인데, 따로 찾는 방법은 없고 여기저기 땅을 파보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듀플리컨트의 기술인 개선된 굴착 1을 얻어야 숨겨진 간헐천이나 분기공을 팔 수 있는데, 이것을 위해 초반부터 듀플리컨트 한 명은 꼭 굴착 특성을 올려줘야 합니다. 아니면 기지에서 조금 멀리 떨어진 서늘한 증기 간헐천을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제 간헐천을 개발한다면 전해조를 여러 개 만들어 산소 부족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되지만, 점차 석탄 발전기 한 개만으로 전력이 모자라게 됩니다. 그래서 변압기를 사용해 전력망을 재조정해야 합니다. 발전기에 헤비와트를 연결하고, 그 헤비와트를 변압기에 연결해서 여기저기로 전력을 나눠야 합니다. 그 전력망을 만드는 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계획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초반에 대한 공략법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산소미포함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징들과, 초반에 어떤 식으로 플레이해야 게임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산소미포함은 복잡한 자원 관리, 주민 관리, 기지 설계 시스템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게임입니다. 자원과 주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기지를 정교하게 설계하여 생존과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은 도전적이면서도 매우 보람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알려드린 공략은 초반에 대한 공략이지만, 산소미포함은 초반에 관리를 잘하면 오래 걸리더라도 엔딩을 볼 수 있는 게임이니, 이번 공략이 초보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게임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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